선물옵션투자자가 가장 알고 싶은 101가지 티몬

선물옵션투자자가 가장 알고 싶은 101가지 티몬

선물옵션투자자가 가장 알고 싶은 101가지 티몬

Blog Article


또 보유하고 있던 현물은 그대로 둔 채 선물포지션을 다음 종목(근월물)으로 옮겨 만기를 연장시키는 롤오버 전략을 구사하기도 한다. 매도포지션을 유지한 채 한달이 지나자 A씨는 반대매매(환매수)를 통해 선물 포지션을 청산하기로 결정했다. 계약당 수십원만 부담하면 되는 선물회사들이 자기매매로 물량공세를 펼칠 경우 당분간 계약당 8,000원의 위탁수수료를 꼬박꼬박 내야 하는 개인은 이들에 의해 휘둘릴 수도 있는 것이다. 엄밀히 말하면 컨버전은 합성된 선물 매도포지션과 실제의 선물 매수포지션과의 조합을 말한다. 그러나 선물시장에서는 합성선물매도포지션도 컨버전을 이용한 기법이므로 이를 통칭하기도 한다.


무위험이자율은 모든 금융거래에서 발생하는 기회비용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자율이 옵션의 프리미엄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작으므로 무시하는 경우가 많다. 선물거래는 불특정 다수가 참여하기 때문에 거래상대방의 신용을 파악 못한 상태에서 매매가 이루어진다. 선물거래의 참여자가 안심하고 매매하기 위해서는 모든 거래의 계약이행(결제)을 보증할 제3자가 필요하다.


이밖에 선물을 매수하면서 풋옵션을 매수해 콜옵션 매수와 비슷한 포지션(합성선물매수)을 만들기도 한다. 반대로 선물을 매도하고 풋옵션을 매도로 콜매도 포지션(합성콜매도)을 취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기관이 선물 매도포지션을 쌓는다면 이는 지수가 장기적으로 하락하는데 대비해 헤지를 걸어둔 것으로 봐야 한다.


1998년 10월8일 모 증권사는 주식시장에서 종가 동시호가 시간에 약 1백억원어치의 매도물량을 하한가에 쏟아냈다. 종합주가지수는 2시50분과 비교하여 약 11포인트가 급락했다. 당시 주가수준이 300포인트 정도였으므로 짧은 시간에 매우 큰 낙폭이 발생한 것이다. 특히 이날은 옵션만기일이므로 최종 KOSPI200지수에 의해 투자자의 손익이 결정되는 날이었다. 그런데 장 막판 주가급락으로 10분전까지도 권리행사이익을 예상했던 콜옵션 매수자들이 투자원금을 모두 날리게 된 것이다.


내부적으로는 상승과 하락에 배팅한 집단이 다르기에 주가가 요동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회원사에 접수된 고객의 주문은 한국거래소의 전산시스템에 전달되고 전달된 주문은 가격 우선, 시간우선 등의 원칙에 따라 체결이 이루어집니다. 이 같은 복합주문은 결제월간의 이월(Roll-over)이나 스프레드 거래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실제로 지난 98년10월 옵션만기때 삼성증권은 당시로서는 첨단옵션매매기업이었던 컨버전을 구사함으로써 지수에 충격을 줬다. 먼저 매도한 옵션대금으로 매수 대상의 옵션을 매입함으로써 비용을 들이지 않아도 된다는 이점이 있기 때문이다.


어떻게 이런 식의 비대칭적인 거래가 성립할 수 있는 것일까요? 이어서 설명할 옵션의 특성과 콜옵션과 풋옵션의 구조를 이해하시면 납득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선물거래는 기초자산을 미래의 특정시점에 미리 정한 가격으로 인도, 인수할 것을 ‘약속'하는 거래입니다. 옵션거래는 미리 정한 가격으로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거래하는 것입니다. 이에 더해 거래소는 투자자가 포지션을 다음 만기로 쉽게 이월할 수 있도록 선물 스프레드 거래시간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2001년 도입 이후 접속거래로 제한했던 선물스프레드 거래에 단일가거래를 허용해 전체 거래시간을 확대할 예정이다.


따라서 주식투자자들도 만기일을 앞두고 매수차익거래 잔고 가운데 옵션과 연계된 합성선물매도 물량이 어느 정도인지를 꼼꼼히 점검해 지수의 충격에 대비해야 한다. 스트랭글은 지난 시간에 알아 본 것처럼 만기일은 같지만 행사가격이 높은 콜옵션과 행사가격이 낮은 풋옵션을 동시에 같은 수량을 매수 또는 매도하는 전략이다. 하지만 예상 외로 시장이 큰 폭으로 움직일 때는 손실이 무한정 커질 수 있다. 따라서 스트래들 매도는 지수의 등락폭이 커지면 즉시 손절매하거나 선물로 헤지를 걸어 손실을 제한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하도록 해야 한다. 다음으로 스트랭글은 만기는 같지만 행사가격이 다른 콜옵션과 풋옵션을 같은 수량으로 동시에 매매하는 전략이다.


111.3포인트라는 싼 가격에 매수해 111.9포인트라는 비싼 가격에 매도해 0.6포인트라는 가격차이를 위험없이 챙기게 되는 셈이다. 하지만 투자자는 매수와 매도포지션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두 포지션이 청산되는 선물ㆍ옵션 만기때 그만큼의 이익을 실현할 수 있다. 해당월물이 옵션만기를 맞는 둘째주 목요일엔 주식시장의 참여자들은 잔뜩 긴장한다. 또 만기를 앞두고 증권사나 신문들은 일찌감치 매수차익거래(주식을 매수하면서 동시에 선물을 매도해 만기때 무위험 수익을 겨냥한 거래) 잔고를 확인하는 등 만기일이 주식시장에 미칠 영향을 분석한다. 이는 대량의 차익매물이 이날 주식시장에 흘러나와 종합주가지수를 끌어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27일 주가지수선물 시장에서 외국인투자자는 무려 5,363계약에 달하는 환매수(매도포지션에 대한 반대매매)를 기록하면서 미결제약정을 대거 줄였다.


탈레스는 자신이 지불한 대여금보다 훨씬 높은 가격을 압착기 대여금으로 책정하여 놓았지만, 올리브 생산자들은 울며 겨자 먹기로 압착기를 빌릴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 결과 탈레스는 막대한 돈을 벌었으며, 그 이후부터는 누구도 탈레스를 가난하다고 놀리는 일이 없었다고 합니다. 반대로 스트랭글 매도(short strangle)는 코스피 200지수가 콜과 풋 옵션의 두 행사가격 사이에서 움직일 때 이익을 취할 수 있다. 스트랭글 매도의 경우 스트래들 매도보다 이익을 거둘 수 있는 구간이 더 넓지만 최대 이익의 크기는 훨씬 작다는게 단점이다. 이번엔 이러한 변동성을 이용해 구사할 수 있는 매매전략을 알아보자. 변동성전략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초자산의 가격이 예상한대로 한쪽 방향으로 움직이는 경우에 이익을 보는 전략이 아니라는 것을 염두에 둬야 한다.

해외선물 솔루션 해외선물 솔루션 해외선물 hts 임대 해외선물 솔루션 임대 해외선물 hts 분양

Report this page